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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크업/메이크업 기초 이론

메이크업 기초 이론

by sol솔- 2024. 1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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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이크업의 분류

메이크업은 서비스를 받는 대상에 따라 일반, 영상, 무대, 아트, 특수효과 부분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일반메이크업은 일상생활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일반 대중들의 메이크업과 신부를 대상으로 하는 신부 메이크업이 해당된다. 영상메이크업은 TV와 CF, 영화, 사진 등의 화면 또는 광고 등에 사용하는 메이크업이다. 무대 메이크업은 무용, 연극, 오페라, 창극, 뮤지컬, 이벤트 등과 같이 무대에서 사용하는 메이크업이다.
아트 메이크업은 판타지, 페이스 페인팅, 바디 페인팅 등과 같이 실용적 측면과 예술적 측면을 조합한 메이크업이다. 특수효과 메이크업은 보철 메이크업, 보정 메이크업 등과 같이 실제 얼굴의 골격을 다른 재료와 도구를 이용하여 입체적으로 변화시키는 메이크업이다.

1) 목적에 의한 분류

내추럴 메이크업은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이고 
스트레이트 메이크업은 사실적이면서 평범하게 표현한 메이크업으로 앵커, 아나운서, 신랑 메이크업이다.
무대 메이크업은 무대화장, 패션쇼에 표현되며 캐릭터 메이크업 연극, 오페라, TV에, 시네마 메이크업은 영화 촬영 시에 주로 사용되며 파티 메이크업은 사교모임,
브라이든 메이크업은 신부 화장에 쓰이고 포토 메이크업은 잡지나 카탈로그 촬영 목적에 맞게 분류된다.

2) 완성에 의한 분류

수정은 결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최대한 살린 메이크업이며 계절로 나뉜다면 각 계절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색의 변화를 살린 메이크업이 해당되고 패션은 유행 경향과 의상 스타일에 따른 메이크업이 될 수 있다. 이미지는 특정한 이미지를 강조할 때 사용되는 메이크업이고 특수분장은 TV, 영화, 포스터 촬영 등 특수한 목적에 사용되는 메이크업이다. 인종 변화는 다양한 피부색 톤의 변화를 주어 이미지를 만드는 메이크업이라고 볼 수 있다.

3) 시술 전 준비

(1) 시술자의 자세 

전문가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손의 힘을 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손목의 유연성이 좋아야 힘의 강약 조절이 가능하고 모델에게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아 편안한 상태에서 시술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만약 손에 힘을 너무 많이 주어 시술을 하게 되면 육체적으로 쉽게 지쳐서, 장시간 많은 사람들을 시술할 수 없게 된다. 또한, 메이크업을 실현하기 전에 먼저 메이크업 도구가 청결하고 시술하기 편한 위치에 잘 놓여 있는 가를 점검하고 손을 깨끗이 씻으며. 부득이한 경우 손 소독을 하여 청결 함을 유지한다. 모델을 거울과 마주 앉게 하고 시술자는 모델의 옆에 자리 잡는다. 만약 시술을 하는 동안 너무 자주 방향을 바꾸어 왔다 갔다 하다 보면 산만해 보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시술을 하는 동안에는 중간중간 모델의 옆이나 뒤에 서서 거울에 비친 모델의 얼굴을 잘 관찰하고 확인하면서 좌•우 균형을 맞춘다.

(2) 메이크업 시술 전 피부 정돈

무엇보다도 먼저 메이크업이 피부나 얼굴의 결점을 없애기 위한 수단으로만 여겨 모델이 가지고 있는 개성까지도 감추려고 하는 변장의 개념과는 구분되어야 하며, 메이크업을 하기 전에 모델의 얼굴을 하얀 종이라고 생각하고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종이가 깨끗해야 그림이 깨끗하게 그려지는 것처럼 모델의 피부를 깨끗이 하는 것이 우선적이다. 피부 트러블이 있는 경우 전문 에스테티션에게 관리를 받아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일반적으로 피부의 pH를 잘 유지시켜 주는 얼굴 세안용 비누나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메이크업 시 유의 사항

-T.P.O를 고려한다.
시간 - 낮에는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밤에는 조명 때문에 짙게 표현한다.
장소 - 실내는 짙게 표현하고 실외는 자연스럽게 표현한다.
목적 -목적에 따라 메이크업의 분위기를 밝고 화사하게 혹은 차분하게 표현한다.

- 베이스 메이크업을 철저히 한다. (메이크업의 70~ 80%를 차지한다.)

-포인트는 한 곳에 두고, 색의 조화를 염두에 둔다.

-솜씨, 맵시, 말씨에 유의하여 모델의 기분을 고려한다.

2. 페이스 프로포션

모델의 얼굴 생김새, 표정의 움직임, 자신만이 표출해 내는 독특한 분위기를 잘 표현해 주기 위해 얼굴의 이상적인 균형 비율을 잘 파악하여 가장 아름답고 멋진 모습으로 변화시켜 준다.

1) 정면얼굴의 비율

머리카락 시작점, 양쪽 눈썹 사이 점, 코밑 점, 턱밑 점을 기준으로 점간 거리가 같고 한쪽 귀에서 반대쪽 귀까지 길이를 5 등분한 것.

2) 옆얼굴 비율

아래턱의 경사는 23°, 귀둘레 위 끝, 눈썹의 안쪽 끝, 아랫입술 끝, 아래턱 등을 이은 선이 정사각형을 그리면 미인이라고 부르며 이것을 '레오나르도 사각형 부른다. 코 끝에서 턱으로 그은 선을 기준으로 윗입술은 4mm 뒤, 아랫입술은 2m 뒤에 위치한다.

3. 메이크업과 색채

색이 인생을 바꾸는 대표적인 경우는 메이크업을 통한 여성들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이다. 메이크업은 얼굴에 여러 색상을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표현해야 하며 또한 색상 표현 때 경계선이 보이지 않도록 하며 모델의 모든 여건을 고려하여 알맞은 색을 선택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인물에 대해 얼굴에 드러나는 결점을 눈에 띄지 않도록 보완하고 장점을 강조해 보는 이로 하여금 아름답게 보인다.
그래서 색채에 대한 기본지식이 필요하다. 색은 사람이 태어나서 제일 처음 접하면서, 생활환경에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속성 중의 하나이다. 색은 빛이 문제에 비추어지면서 반사, 투과, 굴절, 흡수되어 사람의 눈에 비웠을 때 시신경이 자극됨으로써 감지되는 것이다. 색채 분위기는 빨간색이 지닌 따뜻하고 활동적이며 자극적인 특질이고, 다른 하나는 파란색, 보라색, 초록색 등이 지닌 서늘하고 소극적이며 평온한 특질이다. 이렇듯 어떤 색을 선택하나 하는 것은 그 색이 따뜻하거나 서늘하다 또는 밝거나 어둡다는 여러 가지 느낌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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